norwegian wood

desumi.egloos.com

포토로그 방명록




까다로운 대상-2000년 이후 한국현대미술 발생사 인사





2017년 6월 1일 발간된 강수미 저,『까다로운 대상』(글항아리)은 전부 저자의 미술비평관에 입각한 자율적 연구결과입니다.

동시에『까다로운 대상20여 년 가까이 한국 미술계에서 미술비평가로 활동하며 미술잡지와 작가 전시도록 등에 발표한 원고(原稿)와 미발표 원고, 그리고 새로운 원고를 포함해 200자 원고지 기준 1,266.4장 분량 글을 2014. 11~2017. 02까지 개고하고 한 권의 책으로 구성 및 집대성한 미술비평서임을 밝힙니다.

발간 다음 날인 6월 2일 출처가 누락된 점을 인지하고 사후조치가 필요한 상황에서, 6월 2일 글항아리 출판사 공지문을 통해 "원출처 누락"이라는 용어로 이 책의 '원질료로서 원고'를 발표했던 매체 또는 지면을 밝혔습니다.

그동안 제가 쓰고 발표한 글들 중 일부를 선별하여 까다로운 대상』으로 개고, 발전, 응축, 확장, 조직화, 형식화하였습니다. 학자/비평가가 자신의 초기 이론/담론을 더 연구를 진척시키지 않고 고정시켜버리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수정, 발전시켜 이전보다 진척되고 정확한 이론/담론을 제시한 경우가 이 사안에 맞을 것입니다. 

일부 독자들께서는 이 책이 참고문헌이나 인용 전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 오해한다고 합니다. 본서는 해당 페이지마다 각주를 통해 모든 인용을 명확하고 타당한 방식으로 밝혔습니다. 

글항아리 출판사와 저자가 "원출처 누락"이라는 용어로써 전하고자 한 뜻은, '원질료로서 저자 본인의 원고를 발표했던 매체 또는 지면'을 출판 당시 부주의로 누락했다는 점입니다. 타인의 저작에 대한 인용이나 참고문헌을 누락/빠뜨렸다는 뜻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.







.








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